드론(Drone)

드론(Drone)

드론(drone)은 벌이 윙윙거리는 소리를 따 만들어진 이름이다. 조종사가 비행체에 직접 탑승하지 않고, 지상에서 원격조종(Remote piloted), 사전 프로그램된 경로에 따라 자동(auto-piloted) 또는 반자동(Semi-auto-piloted)형식으로 자율비행하거나 인공지능(AI)을 탑재하여 자체 환경판단에 따라 임무를 수행하는 비행체와 지상통제장비(GCS: Ground Control Station/System) 및 통신장비(Data link), 지원장비(Support Equipments) 등의 전체 시스템을 통칭한다.

RC비행기와 헬기는 비행기 혹은 헬기를 조종하는 컨트롤러(R/C)가 필수 조건이 되지만 드론은 컨트롤러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다.

독립된 체계 또는 우주/지상 시스템들과 연동하여 운용하며, 활용분야에 따라 다양한 장비(광학, 적외선, 레이더 센서 등)를 탑재하여 감시, 정찰, 정밀공격무기의 유도, 통신/정보중계, EA/EP, Decoy 등의 임무를 수행하며, 폭약을 장전시켜 정밀무기로 개발되어 실용화되고 있으며,  미래의 주요 군사력 수단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많은 기술들이 처음 개발은 군사용 목적으로 개발되고, 발전을 거듭한 후 일반 산업용으로 발전을 한 것처럼, 드론 역시 군사용 목적에서 시작하여 현재는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활용을 하고 있는 드론의 시작 시점이라고 볼 수 있다.

최근 몇 년간 드론 관련 기술과 시장이 급성장을 하고 있으며, 일반인도 누구나 손쉽게 드론을 구입하여 항공촬영 등의 용도로 사용하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몇년 간 빠른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는 추세다. 2017년 6월 아마존은 드론 이착륙 센터에 대한 특허 출원을 하기도 했다.

Related Entries

2017년 9월 15일
Copyright © 2014 - iDrone | All Rights Reserved.

Setup Menus in Admin Panel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