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선은 무엇이고, 우리 생활속에서 발생하는 방사성 폐기물은 어떻게 처리하나?

벌써 작년 3월이었네요! 시간은 참 빠른 것 같습니다. 일본 강진으로 인해 원전 사고가 발생한 후, 언론을 통해서 방사선/방사능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들었던 것 같네요. 사실 평소에는 방사선, 방사능 등의 단어에 대해서, 그리고 원전에 대해서도 방사성 폐기물에 관해서도 관심을 가지고 살아가는 분은 별로 많지 않은 것이 사실이죠~ 저도 그렇고요 ~ 


그래서 우리 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방사선에 대해서 한 번 검색을 통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우선 도대체 방사선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 백과사전에서 방사선을 검색해 보면, 다음과 같이 설명이 되어 있는데... 이해가 좀 어렵죠~~

좀더 방사선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을 위해서 블로그 하나 추천해 드립니다.

[물리산책] 방사선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측정할까?


이번에는 우리 생활 속에서 자연적으로 접하게 되는 방사선인 환경방사선(environmental radiation)에 대해서도 검색해 보았습니다. 검색 결과를 살펴보면, 자연적인 것과 인공적인 두가지가 있다고 되어 있네요! 아시겠지만, 원전이나 사람의 실수로 인한 사고가 아니더라도 우리는 자연속에서 방사선에 어느 정도 노출되어 있죠! 


네이버에서 "방사선"으로 검색을 해 보면, 아래와 같이 방사선 수치 정보를 제공하고, 주의/경고/비상 여부를 알려주고 있네요!


뉴스를 통해서 노원구 월계동의 방사능 오염 아스팔트 소식을 알고 계시죠? 방사능 수치가 높게 나온 아스팔트를 모두 제거하는 작업을 진행했는데, 그럼 제거된 폐아스팔트는 어떻게 처리를 하는 것일까요?


오늘 관련 기사가 있네요. 3개월 동안 방사능 오염 폐아스팔트 처리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다가 드디어 해결 절차에 돌입했다는 내용이네요!

'노원구 방사능 아스팔트' 처리 장소 결정…해결 절차 돌입

기사를 보다가 갑자기 궁금해졌습니다. 병원이나 공장 등에서 방사능 물질을 이용하는데, 이런 폐기물은 어떻게 처리를 하는 것일까? 원전에서 사용된 방사능 물질은 밀봉을 해서 해저에 매장한다는 이야기를 들었던 적이 있는데... 과연 어떻게 처리를 하고 있을까? 궁금해서 찾아보았습니다.

한국방사성폐기물관리공단(http://www.krmc.or.kr)이 경주에 있네요! 그런데 방사성 폐기물을 처리할 수 있는 방폐장은 2014년에 완공된다고 하네요! 그럼 지금 발생하고 있는 방사성 폐기물은 누가 어디에서 어떻게 처리를 하는 걸까요?

방사성 폐기물은 "중/저준위", "RI 폐기물", "사용후핵연료"로 구분을 하고, 이 구분에 따라 처리 방법도 다르군요. 
 

 
 
2014년에 완공되는 경주 방폐장은 
중/저준위 방사성 폐기물만을 폐기하는 곳이네요. 

중/저준위 방사성 폐기물을 처분하는 방식은 크게 천층처분 방식과 동굴처분 방식이 있는데, 경주방폐장은 1단계로 동굴처분 방식을 선택하여 건설중이네요.


한국방사성폐기물관리공단에서 건설중인 경월성원자력환경관리센터(경주 방폐장)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전체 조감도를 보니, 왠지 납골당의 조감도 비슷한 듯 하네요~~ 



 환경친화단지에 건설중인 전망대가 왠지 멋있어 보이네요! 방폐장을 혐오시설이 아닌, 친환경 관광명소로 만든다고 하네요. 2014년에 완공되면 한 번 가봐야 할 것 같은 생각이~~



방폐장에 관한 다양한 사진을 더 보고 싶으신 분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http://www.krmc.or.kr/krmc2011/user/waste/business/spot_main.jsp

마지막 
한국방사성폐기물관리공단 홈페이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방사선/방사능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알기 쉽게 정리해서 제공하는 것이 마음에 드네요~
그리고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중이네요.



청정누리라는 웹진을 매월 발행하고 있는데, 읽을거리가 많네요.


페이스북과 트위터도 운영하고 있네요. 관심있으신 분은 직접 방문해 보시는 것도 좋을듯...

페이스북 : http://www.facebook.com/YesKRMC
트위터 : https://twitter.com/#!/yeskrmc


저작자 표시 비영리
신고